Q) 합격을 축하드려요! 합격소감 부탁드릴게요.
합격을 축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교 지원은 처음이고 대학생활도 처음이라서 합격을 하고도 걱정과 긴장을 많이 했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영국 UAL에 합격했다는 사실에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합격소감은 글로 표현하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만17세, 꽤 어린나이에 대학을 합격해서 너무 기쁩니다.
Q) 지금의 국가와 학교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영국의 많은 대학교가 전체 대학안에서도 college들로 나눠져있는 조금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중학교2학년부터 약 2년 반(거의 3년)을 영국 기숙학교에서 지냈습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저는 학교를 다니면서도 학교에서도 미술쪽으로 많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한 에피소드를 말하자면, 제가 다녔던 학교는 기독학교 였어요. 한번은 저희 학교 목사님께서 저에게 해바라기꽃 그림을 그려달라고 요청하셨어요. 저는 거부하지 않고 열심히 크레파스로 그려서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몇주 뒤에 전교생이 근처 교회에서 행사를 했습니다. 행사를 할때 찬양가사와 기도문이 적혀있는 작은 책을 만들어 주는데 책 표면에 그 그림(해바라기 그림)이 있었어요. 그리고 그 밑에 작은 글씨로 ‘Illustration by Seungjae Lee’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때가 아마 제가 처음 Illustration을 알게 된 일이었어요. Illustration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제가 갈 길이다 라고 깨달았습니다. 추후 자퇴를 결심하고 영국에 디자인으로 유명한 UAL에 Foundation으로 입학을 결심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합격 노하우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작년 2020년 2월에 자퇴하고 그 후로 4월, 8월에 있는 중,고졸 검정고시 합격에 집중하고 남은 4개월 동안 열심히 준비 했습니다. edm학원에서 많은 준비를 했어요. 사실 4개월은 시간이 조금 촉박했기 때문에 학원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했고,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에게 대학교라는건 저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기보단 큰 기회가 있다라고 생각했어요. 대학교를 졸업하면 많은 대후를 받는것 또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Illustration은 제가너무 좋아하고 너무 공부하고 싶고, 제 인생에 있어 큰 기회이다보니 절대로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안들었어요. 12월달에 학교 인터뷰를 봤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질문들도 많아서 많이 떨면서 말했어요. 하지만 제가 얼마나 이 학교에서 이 과목을 공부하고 싶은지 충분히 보여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최대한 이 사실을 전달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제 합격 노하우인것 같네요.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생으로서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너무 쉽게 결정을 한것은 아닌지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왜 이 과목을 선택했고 얼마나 본인이 이 과목을 공부하려고 준비하는데에 있어서 본인이 얼만큼 희생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면 어느정도 답이 나올것 같아요. 꽤 많은 친구들이 지금 공부하는 과목대신 다른 과목을 공부하고 싶어해요. 정말 드물게 후회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절대로 그렇지 않았으면 좋겠고, 준비를 하면서도 피곤하지만 이 일이 즐겁다라고 충분히 느끼셨으면 해요. 저도 학원 다닐때 학원이 아니라 학교를 다시가는 느낌이었어요. 평일마다 일찍 일어나서 준비하고 나가서 절대 지각하지 않고 밤 9시 30~50분 까지 피곤하다는 생각이 안들었어요. 학원에서는 피곤하다고 말했지만 진심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았고 그만두고 싶다라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학원 수강생분들이 그렇게 보였어요. 저는 지금 이 글을 쓰는 시간으로 계산하면 해외에 온지 한달도 돼지 않았지만, 막상 오니까 걱정하기는커녕 너무 재밌어요. 좋은 친구들도 만나고 얘기도 하고 놀면서 지내고 있어요. 화이팅 하시고 코로나 정말 조심하셨으면 해요. 몸이 안좋으면 유학 준비도 못합니다.
Q) edm과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었나요?
우선 선생님분들이 다 영국또는 미국에서 아트공부를 하신분들이라서 각 학교마다 좋아하는 포트폴리오 스타일을 알고 계셔서 놀랐어요.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받는다는게 영광이었어요. 항상 피드백 주시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성장하게 많이 도와 주셨어요. 학원을 다니면서 아티스트로 정말 많이 발전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숙생활이 너무 재밌는데 edm학원 선생님들이 아니었으면 이 시간조차 가질 수 없었을거에요.
Q) 현재 과정 이후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현재 저는 London College Communication(LCC)라는 학교에서 foundation과정을 하고 있어요. foundation이 아무래도 학교에 있는 모든 학과를 보면서 준비하는 과정이라서 나중에 Illustration을 공부할때에 제가 둘러보는 다른 학과들로부터 Illustration진학에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서 지금 저의 Illustrator의 모습보다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이러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